Re: 가족상담

Guest Board
남기는글

Re: 가족상담

호연센터 0 175

예, 안녕하세요. 가족만이 아니라도 타인과 잘 지내기가 힘들다는 건 참 속상한 일입니다. 더구나 그 관계가 형제나 자매라면 답답함이 더 클 것입니다. 

가족은 같은 환경에서 서로 깊이 공감할 수 있는 관계이기도 한 반면에 갈등의 골이 더 깊을 수 있는 관계입니다. 

욕구도, 관심도, 때로는 성별도, 연령도 달라 어쩌면 더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지 않으면 더 다가가기 어려운 존재일지도 모릅니다. 


동생과 가족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분이 바로 함께 상담에 참여하지는 않습니다. 초기상담에 함께 오실 수는 있으나 각자 개인 상담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후 두 분이 함께 상담하는 과정을 밟아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바로 함께 상담을 하다보면 대부분의 에너지가 자신에게 집중하기 보다는 상대에게 집중하게 됩니다. 

무엇이 나를 힘들게 하고 있는지, 또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왜 서로 잘 지내기가 어려운지 각자의 관점에서 거리를 두고 바라보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상호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바라보기에 앞서 나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자기이해위에 상대방을 바라보아야 서로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가족상담의 가장 기본은 가족간에 서로의 진심어린 경청입니다. 그 경청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나 자신에게 먼저 깊게 경청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각자 일정기간의 개인상담 후 두 분의 동의하에 함께 상담을 진행하게 됩니다. 서로 들어줄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지녀야 진정으로 서로의 관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개인상담이후 가족상담이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센터로 전화를 주시면 상담과정과 방법에 대해 자세한 안내를 드릴 것입니다. 물론 이에는 먼저 동생분의 상담에 대한 적극적인 동의가 필요합니다. 

형제나 자매로, 가족으로, 또 한 개인으로 서로 이해하고 함께 해가는 관계가 잘 회복되시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경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