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이혼 고민중입니다..

Guest Board
남기는글

Re: 이혼 고민중입니다..

호연센터 0 1326
안녕하세요. 글을 읽으면서 이런 글을 주시기 까지는 얼마나 화와 답답함이 크셨을까.. 하는 생각에 내내 마음이 무겁기도 했습니다

결혼은 그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닌 내 삶을, 더불어 살며 더 풍요롭고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결혼이 나를 작고 왜소하게 하고 불행감을 느끼게 한다면 결혼생활을 지속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현재의 결혼생활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아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동안 남편의 말과 태도에 얼마나 실망감이 쌓여오셨을지요.

결혼과 관계없이도 한 개인은 타인에게 경제적인 의존없이 자존하려는 태도가 중요한데 더더구나 결혼을 통해 경제적인 의존, 불만, 부모님에 대한 원망을 갖는 것은 독립적이고 성숙한 성인이 지닐 태도는 아닙니다. 경제적인 도움을 주시고도 부모님께 향하는 원망을 듣게 되는 상황에서, 더구나 쉽게 막말을 하는 모습에서 큰 모멸감을 느끼기도 하셨을 것입니다.

결혼은 경제적 이득을 얻기 위한 도구도, 기회도 아니며 또 의존하는 관계가 아니라 두 사람이 함께 이뤄나가고 또 성숙하게 가꾸어가야 하는 관계입니다. 경제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다른 측면으로, 우리는 표현되는 말이 자신이 생각하는 마음의 전부이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표현되는 말을 통해서만 그 사람을 다 이해하고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마음 한 켠에는 다른 생각이 있어도 말로 표현이 될 때에는 자신의 욕구, 갈등, 만성적인 다른 감정들이 집약되어 때로는 엉뚱한 표현으로 드러나기도 합니다. 스스로도 말로 표현되는 것이 다가 아닌 것을 알고 있기도 합니다.

 

남편의 말과 태도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눠오셨을 것입니다. 결론으로 이혼을 심각하게 고려중이라고도 하셨습니다.

그러나 이혼은 언제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로에 대한 원망과 화에서만이 아닌 그동안 느껴왔던 **님의 감정에 대해 더 깊은 대화를 나눠 보십시오. 남편이 이를 받아들이는가 아닌가는 남편의 몫입니다. **님께서 어디에서 좌절했는지, 무엇이 남편에게서 멀어지게 만들고 있는지, 이 결혼에서 남편은 정말 무엇을 원하는지 두 분이 더 깊은 대화를 나눠보실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고 이혼을 고려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그 동안 서로 사랑했던 감정, 4년간의 결혼생활을 믿고 서로 더 대화를 나눠보실 수 있는 시간들을 가져보시기를 바랍니다. 핵심은 서로 그런 대화의 시간과 통로를 만들어내실 수 있는가에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만을 바라보게 되어 정작 나누어보아야 할 생각과 감정을 놓칠 수도 있으니까요. 두 분과 함께 할 수 있는 지인의 도움을 받거나 전문적인 부부상담을 받아보셔도 좋습니다

충분히 서로 하고 싶은 말을 나누어야 자신이 내린 결정에 후회하지 않고 자신의 길을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남편에 대한 화와 미움이 깊이 깔려 있는 상태에서 바로 헤어지면 누구보다 **님의 마음에 흔적과 상처가 남게 됩니다.

표현하는 말의 이면에도 조금은 나아가는 남편의 모습이 있는 것인지, 폭력적인 말들이 어떤 다른 마음의 표현인지, 정말 그 표현들이 남편의 전부인지 조금은 거리를 두시고 객관적으로 부딪혀 보시면서 자신의 인생을 결정해 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어떤 결정을 하고 난 뒤에는 스스로 자신의 결정과 판단을 믿고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자신감도 꼭 필요합니다.

남편과의 대화를 통해 문제를 더 적극적으로 대면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 먼저 격려의 마음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이 경희